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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 보험은 뭘까?
이륜차 보험은 사고, 도난 또는 기타 보장된 손실이 발생한 경우 이륜차 소유자를 재정적으로 보호하는 일종의 보험 정책입니다. 이 보험은 일반적으로 오토바이 수리 또는 교체 비용은 물론 사고로 인해 오토바이 운전자나 승객이 입을 수 있는 손상이나 부상을 보상합니다.
오토바이 보험 정책의 정확한 범위와 조건은 보험 회사와 보험 계약자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정책에는 책임 범위, 충돌 범위 및 종합 범위가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오토바이 운전자에 대해 일정 수준의 책임 보상을 요구하므로 오토바이 소유자가 재정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법을 준수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륜차보험 문제는 보험료?
과거에는 이륜차 보험료가 저렴했습니다. 당시 모터사이클은 레저 용도보다는 배달, 퀵서비스 등 생계형 수단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했고, 공공기관인 우체국에서 직접 이륜차 보험을 출시하며 보험료를 안정화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모터사이클의 특성상 대형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2000년대 초반부터 레저 인구가 증가했으며, 렌트 모터사이클 사고로 인한 보험금 과다 청구 사례가 급증하는 등 보험사의 손해율이 상승했습니다. 또한 2008년 1월 금융감독원은 손해보험협회와의 논의 끝에 이륜차 보험 가입률 제고방안을 포함한 개정안을 시행했고, 우체국 보험마저 손해율을 감당하지 못하고 이륜차 보험 사업에서 철수하면서 이륜차 보험료가 큰 폭으로 상향됐습니다. 이후 이륜차 보험료는 각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라 매 분기 꾸준하게 상승 중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산업이 활기를 띠며 다수의 신규 배달 라이더가 유입됐고 이는 사고 발생률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이 제공한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배달 서비스가 활성화된 2018년에는 15,032건, 2019년에는 18,467건의 이륜차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아직 2020년도의 통계는 발표 전이나, 증가 추이를 볼 때, 10년 전인 2011년(10,170건)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고의 증가는 곧 보험사 손해율의 증가이기 때문에, 이륜차 보험료는 현재까지도 가파르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아쉬운 이륜차 보험료의 산정기준
보험료 산정은 가입자의 경력, 직업, 연령, 사고유무에 따른 보험료율과 가입 기종의 배기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손해율 및 보험료율 자체가 확률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해당 기준들을 토대로 사고 가능성을 산출하고 보험료를 책정하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자동차 보험의 경우 가입자의 보험 유지 내역과 공동 보험 가입을 통한 피보험자 자격 등 경력을 인정받기 수월하지만, 이륜차 보험의 경우에는 유지 중인 이륜차 보험 계약 건에 대한 경력만을 인정합니다. 가령 수년의 이륜차 보험 무사고 유지 경력이 있는 베테랑 라이더일지라도 해지 후 재가입하거나, 기종 증대로 인한 추가 보험 가입 시에는 기존 보험료 보다 높은 금액을 내게 되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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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최고관리자이륜차보험 무엇이 문제일까?
댓글 0건 조회 317회 작성일 23-02-10 10:42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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